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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고(자율형사립고) 입시와 자기주도학습

블레어인사이트 2023. 1. 15.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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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아이가 향후 자사고 또는 자사고와 유사한 수업을 하는 학교에서 공부하고 본인의 꿈을 펼치도록 해주고 싶은 장기적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율형사립고가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를 알아보고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자율형사립고란 무엇인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란 학교의 건학이념에 따라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정, 고시된 고등학교입니다.

  • 법적근거 :「초‧중등교육법」 제61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의3
  • 모집단위
    • - 전국단위 : 하나고, 용인외대부고, 북일고, 김천고, 포항제철고, 광양제철고, 인천하늘고, 현대청운고, 민족사관고, 상산고
    • - 시도단위 : 위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자기주도학습전형 > 전형방법 > 시행고교 참고)
  • 일반입학전형 :자기주도학습전형 선발을 원칙(기타 : 민족사관고·상산고(학교자체방식))
  • 사회통합전형 :모집정원의 약 10% ~ 20%

자율형사립고 교육과정 안내

총 이수 단위 204단위 = 교과(군) 180단위 +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408시간)

교과(군)의 총 이수 단위 180단위 중 필수 이수 단위 94단위

  이수단위  보통교과  전문교과Ⅰ  전문교과Ⅱ 
 교과영역교과(군)공통 과목 (단위)필수 이수 단위자율 편성 단위
교과(군) 기초 국어 국어(8) 10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
수학 수학(8) 10
영어(8) 영어(8) 10
한국사 한국사(6) 6
탐구 사회
(역사/도덕 포함)
통합사회(8) 10
과학 통합과학(8)
과학탐구실험(2)
12
체육·예술 체육   10
예술   10
생활·교양 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문/교양
  16
소계 94 86
창의적 체험활동 24(408시간)
총 이수 단위 204


서울에 있는 자사고는?

2023년 1월 기준으로 현재 서울에는 총 18개의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전국의 모든 자사고를 게시하지는 않았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를 검색하시면 각 지역에 해당하는 자사고를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각 학교의 홈페이지에서 전형방법과 평가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학교별 면접의 과정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ㅁ면접의 평가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볼까요?


면접이라는 과정 이외에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면접에서도, 자기소개서도 언급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영역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일까요?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일까?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이후 학습 참여 범위 설계, 학습 전략의 선택, 학습 결과의 평가와 같은 학습의 전(all)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형태입니다.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학습의 통제권을 학습자 스스로에게 위임함으로써 자신의 관점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에 참여한다는 측면입니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은 학업과정에서의 인지적, 동기적, 정서적 통제권 뿐만 아니라, 자아에 대한 지각과 자이이해 및 자아실현의 과정에서 학업수행에 초점을 둡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청소년의 자기주도학습은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학업 과정에서 교사의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 자신의 학업과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와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에서의 자기주도성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의 핵심 특징

· 자기주도학습자는 메타인지활용(인지조절), 동기화된 학습(동기조절), 적극적 참여(행동조절)의 특징을 보인다.
·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전 과정에서 개인 학습자의 학습 통제권과 주도권을 보장한다.
· 자기주도학습은 학교 밖 비형식적 교육 및 정규 교육과정에서 자신의 학습과정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자율성 증진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학교 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의 목적은 수준 높은 학업수행과 학업성취이다.


자기주도학습 과정


자기주도학습의 과정은 5단계로 구성된다.
번째 단계는 ‘학습 요구에 대한 진단’이다. 이 과정은 학습자 본인이 학습의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작업입니다.
번째 단계는 ‘학습목표 수립’입니다.. 즉, 학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최종 행동, 인지 수준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번째 단계는 ‘학습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확인’입니다. 이는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필요한 사람과
여러가지 자원(컴퓨터, 노트, 책, 자료 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번째 단계는 ‘적절한 학습 전략의 선택과 실행’입니다. 실제 학습 실행 과정에서 암기전략, 시간관리 전략과 같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학습결과 평가’입니다. 학습의 최종 결과물이 상위 단계에서 설정했던 목표를 성취했는가에 대한 판단과 부족한점과 보완할 점에 대한 사고와 전략 수정 단계를 포함합니다.

자기주도 셀프 체크리스트

다음의 문항에 자신이 해당하는 부분에 체크해 보십시오.
'나'의 자기조절학습 경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나는 나만의 공부목표를 미리 세운다.
  • 나는 공부에 얼마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지를 계획한다.
  • 나는 내 공부목표를 향해 잘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한다.
  • 나는 내가 공부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한다.
  • 나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한다.
  • 나는 공부를 해야 할때는 놀고 싶은 유혹이 생겨도 참는다.
  • 나는 내가 세운 공부목표를 잘 달성했는지 스스로 평가해본다.
  • 나는 현재의 결과에 비추어 내 공부목표와 계획을 조정한다.


교육에 있어서 장기목표를 세우고 아이에게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좋은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아이가 자사고에 입학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와주는 엄마가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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